통권 제 7호 2018-01호
최근 기부, 자원봉사, 물물교환을 포함하여 지역화폐로 전환한 노원코인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이번 노원코인 사례는 블록체인이 도입된 지역화폐의 이슈이면서, 동시에 자원봉사시간이 경제적으로 환산되어 유통되는 사례이기도 합니다. 이 시점에서 지역화폐는 무엇인지, 지역사회에서 가지는 의미와 발생 배경, 도입과정에서의 합의의 절차, 제도적 검토 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더불어, 자발적으로 대가없이 공공의 이익을 위하여 행해지는 자원봉사의 시간이 수치(지역화폐)로 환산될 때, 지역주민과 자원봉사자들이 체감 하고 받아들이는 부분은 상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원봉사의 인정보상이라는 측면에서도 고민할 지점이 있 을 것입니다. 인정보상의 수준과 방법이 그 고유의 가치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는 어디까지일지 다양한 층위로 생각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이번 호는 ‘지역화폐와 자원봉사’를 주제로, 지역화폐에 대해 알아보고, 노원의 지역화폐가 합의되는 과정 속에서의 난제들을 돌아보고자 합니다. 자원봉사 인정보상 제도에 대한 견해, 현재 자원봉사 실무현장에서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시선 하나, 지역화폐운동의 성공조건
천경희
가톨릭대학교
소비자주거학전공 교수
현대 자본주의를 기반으로 하는 시장경제제도에서는 그 본질적 특성상 경쟁과 효율을 중시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빈부격차, 불황 및 실업, 지역경제의 공동화 등 다양한 구조적인 문제들이 나타날 수밖에 없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하는 여러 형태의 노력들이 있어 왔는데, 그중에 대표적인 것이 내부구조의 변혁을 통해 시장경제제도 에서 나타나는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하는 대안 경제실천운동인 지역 화폐 운동이다.

지역화폐운동은 가상의 지역화폐를 매개로 노동력과 물품을 교환 거래할 수 있는 경제체계를 운영하고자 하는 일련의 노력으로서, 회원 간에 돈 없이도 재화와 서비 스를 서로 주고받을 수 있는 제도를 체계화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지역 화폐 운동은 모든 사람들이 각자 자신만의 고유한 능력을 갖고 있으며, 돈이 없더라도 그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면서 생활할 수 있어야 한다는 취지에서 시작되었다.
+ 더보기
시선 둘, 노원코인의 시작과 정착에 부쳐
김소라
노원구마을공동체 지원센터장
(전략) 그러나 실제로 문제가 되었던 것은 자원봉사, 기부, 품, 물품거래 각각의 영역이 가지는 고유의 가치를 훼손하지 않으면서도 하나의 단위인 NW으로의 환산해야 한다는 점이었다. 그 외에도 무보수성과 자발성을 원칙으로 하는 자원봉 사를 돈으로 환산해 주는 것이 옳은 것인가란 문제제기에서부터 자원봉사 시간누적 에 따른 차등 적용되었던 할인방식의 전환, 마이너스(-) 거래를 인정하는 품 활동의 NW환산 문제, NW의 지급방식, 기존의 지역화폐 NO-WON의 거래승계 문제 등 합의해야 할 것들이 한두 가지가 아니었다.
+ 더보기
현장 하나
자원봉사와 지역화폐의
연계에 관한 소회(所懷)
안승화
서울시자원봉사센터장
(전략) 필자가 지역화폐를 시도했던 때에서 17년이 지난 현재, 자원봉사 환경은 매우 달라졌고,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적인 경제는 희망적이지 못하다. 자원봉사에 참여하는 인구도 확장되지 않고 제자리걸음인 상태다. 여기에 6.13 지방선거와 관련하여 지역화폐에 대한 다양한 정책공약이 제안되고 있다. 그러니 노원구 자원봉사센터의 지역화폐 ‘NW’에 대한 관심은 결국 ‘지역화폐를 자원봉사와 어떻게 결합할 것인가’라는 논제로 귀결되는 것이다.

자원봉사와 지역화폐를 결합했을 때의 긍정적인 효과는 다음과 같이 5가지를 예상할 수 있다.
+ 더보기
현장 둘
노원구자원봉사센터에서
바라본 노원지역화폐
왕난옥
노원구자원봉사센터장
(전략) 기존 자원봉사 전자카드 제도의 경우, 자원봉사 50시간 이상, 200시간 이상 이라는 진입 장벽이 존재 하였으나, 노원지역화폐는 처음 자 원봉사를 시작하 더라도 시간당 700NW이 적립 된다는 점에서 자원봉사 인정 및 격려방안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생각한다. 더불어 자원 봉사에 대한 동기부여, 나아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고무 적이라 할 수 있 겠다. 다만, 시간인정 방식에 의존하는 현재의 자 원봉사 인정체계에서 자원봉사의 본질적 가치를 어떻게 지켜 나가야 할지에 대한 문제는 여전 히 현장 속에 존재 하고 있다. 자원봉사의 본질을 추 구하기보다 지역화폐를 지급받기 위해 좀 더 쉬운 자원 봉사 활동을 찾는다든지, 시간 부풀리기 등의 부작용이 그 예이다.
+ 더보기
지표로 보는 자원봉사
지역화폐가 자원봉사 참여에 영향을 미칠까 + 더보기
‘사람의 세상’을 지키는 디딤돌 : 자원봉사 비전문서 작성에 부쳐
박승철
종교계자원봉사협의회
사무총장

한국자원봉사의해 집행위원
(전략) 개발독재시대의 레토릭ㆍ천박한 자본주의의 갑질과 ‘사람이 먼저다’라는 촛불 혁명의 슬로건이 공존하는 혼란한 시기에, 자원봉사계가 자원봉사의 정의ㆍ가치ㆍ원칙 등에 대해 명확하게 밝히는 것은 시민사회는 물론, 국가와 공동체의 균형 발전을 위해 매우 의미 있는 일입니다. 자원봉사와 관련된 주요 명제들이 철 학적 숙고로 명확하게 정제淨濟되어 충분한 숙의熟議과정을 거쳐 표현된다면, 이는 자원봉사자들의 자기 정체성 확립과 자긍심의 고취는 물론, 자원봉사에 대한 사회 적 인식의 부정적 프레임 타개, 정부의 자원봉사 진흥 정책 촉발, 시민사회 다른 영역 과의 연대ㆍ협력 강화, 자원봉사 유관기관ㆍ단체들의 사업목표 설정 등에 유 의미한 효과를 미칠 것입니다. 이와 같은 목적의식 속에 ‘한국자원봉사의 해 추진 위원회’는 포스트한자해TF를 구성해 자원봉사 비전선언문, 자원봉사현 장, 자원봉사 관리자 윤리강령 등을 마련해 자원봉사자 및 시민 들을 향해 발표 할 계획 입니다.
+ 더보기
회원님의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한 결과, 수신 동의를 하셨기에 본 메일이 발송되었습니다.
이메일 수신을 더 이상 원하지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If you don’t want to receive this e-mail anymore, click [here].

발행처: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ㅣ 대표자: 권미영 ㅣ 고유번호: 106-82-63556
전화번호: 02-713-0080 ㅣ www.v1365.or.kr
주소: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 92 광화문 오피시아 빌딩 4층 406호